B. 교육/4. 책 읽기

전통시장 점포 경영 - 매출을 2배로 끌어올리는 -[서울특별시.2017]

양선재 2017. 11. 11. 20:01

가. 누구에게 팔까?

1. 소비자 consumer : 포괄적 소비 주체

  고객 customer :  특정 브랜드나 회사 제품, 점포에서 제품이나 상품을 구매하는 특정 구매자. 내 점포에서 물건(서비스)을 사는 사람.

2. 내 점포를 가장 많이 찾는 고객층 또는 내가 모시고 싶은 고객층에 집중하라.

3. 고객의 일상 생활을 관찰하고, 그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항상 생각하라.

나. 무엇을 팔까?, 진열은?

1. 가장 잘 팔리는 살품중에서도 가장 잘 나가는 가격대에 집중하라.

2. 상품은 고객을 향해 진열대 앞으로 내어서 진열하라.

3. 같은 종류의 살품끼리 질서있게 나란히 진열하라.

4. 같은 품목의 상품은 수직으로 진열하라.

5. 왼쪽보다는 오른쪽에 집중하여 진열하라.

다. 그대라면 어떤 점포에 가고 싶나?

1. 내 점포만의 특색있는 고객지향적 표어를 만들어 보자.

   미션과 비전. 이는 기업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이면서 종업원들을 지배하는 가치관. 점포가 추구할 가치는 점포 콘셉트. 이는 꾸준한 실천과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점포 콘셉트가 정해지면 거기에 맞는 상품군의 콘셉트를 정립한다.

2. 고객이 많이 찾는 상품의 진열 면적을 넓혀라.

라. 스스로 강해지기

1. 명확한 목표에 따른 계획을 세워라.

   프로모션은 매상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모든 행동. 또 시도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포함. 프로모션의 목적을 정확히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2. 단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장점을 강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프로모션의 목적을 정확히 한 후 프로모션의 계획을 수립할 때 먼저 내가 처해 있는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파악된 것중 장단점을 찾는 것이다. 현대 마케팅은 체험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함께 파는 체험마케팅으로 변화중. 전통시장은 감성의 공간.

3. 나 스스로를 인정해줘라.

 전통시장 상인들은 소비자의 사정에 대한 이해와 그들을 위하는 마음이 저변에 깔려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랜 역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