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 타이완 일반

[스크랩]까오숑(가오슝) 기본 정보

양선재 2014. 11. 16. 20:31

교육/문화
작성자회원사진GUEST
작성시간2012-04-27 12:51:22
첨부파일
조회수96
icon까오숑(가오슝) 기본 정보
가오슝 시(고웅시, 중국어 정체: 高雄市, 병음: Gāoxióng, 민난어: Ko-hiông)는 중화민국 남쪽에 있는 도시로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인구는 151만 명이다. 11개의 구와 타이완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가 있는데, 이는 홍콩, 싱가포르 다음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구이다. 2010년 12월 25일, 가오슝 현을 합병하여 더 넓어졌다.

타이베이와는 다른 가오슝의 철도는 넓고 타이베이와는 달리 교통 정체는 심하지 않다. 하지만 가오슝 주변에는 중공업이 발달한 곳이 널리 있고 대기 오염은 심각하다. 가오슝은 타이완 석유가 대부분 수입하는 주요 항으로 중공업이 발달해 있다. 또 수출항이기도 해 알루미늄, 목재나 종이제품, 비료, 시멘트, 금속, 기계류, 선박 등이 가오슝의 주요 생산품이다.

쭤잉(左營)역에서 타이난(臺南), 타이중(臺中), 타이베이 방면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된다. 가오슝 샤오강 국제공항(高雄小港國際機場)은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臺灣桃園國際機場) 다음으로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공항으로, 아시아 주요 도시로 노선이 운항된다.

지리
가오슝 시는 타이완의 남서쪽 해안에 놓여있고 타이완 해협에 면한다. 중심가는 가오슝 항과 항구의 자연적인 방파제 역할을 하는 치진 섬 주변에 집중되어있다. 아이허가 구시가지와 중심가를 거쳐 항구로 흐른다. 쭤잉 군항이 가오슝 항과 도심의 북쪽에 놓여있다. 가오슝의 자연 관광지로는 산호초가 융기해 형성된 서우 산이 있다.

가오슝은 북회귀선의 남쪽에 위치한다. 열대 기후, 구체적으로 사바나 기후에 속하고 평균 기온은 18.6°C ~ 28.7°C이며 평균 습도는 60~81%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1785mm이다.

역사
가오슝은 명나라 말기의 17세기 말에 타카우(打狗, 중국어:다거우)로 불리는 마을이었다. 타카우라는 이름은 타이완 원주민의 언어로 '대나무 숲'을 의미하는 마카타오에서 유래된 것이다. 1624년에 네덜란드인들은 질란디아 요새를 건설하였으나 1635년에 지역 원주민들에게 패하였다. 네덜란드인들은 1662년에 명나라의 추종자이자 정씨왕국의 건립자인 정성공에 의해 추방되었다. 정성공의 아들인 정경은 1664년에 마을의 이름을 만년주(万年洲)로 개칭하였다. 1670년대 후반에 중국 본토에서 이주민이 유입되면서 마을은 급격히 성장하였고 이름은 다시 타카우로 복구되었다. 1684년에 청나라는 대만을 병합하고 봉산현(鳳山縣)이라 개칭하여 대만부에 포함시켰다. 1680년대에 처음으로 개항하였다.

1895년의 시모노세키 조약으로 타이완은 일본에 할양되었다. 이 시기에 도시의 이름은 타카우(打狗)에서 다카오(高雄)로 바뀌었다. 일본어에서의 발음은 거의 비슷했으나 그 의미는 변화되었다. 일본인들은 다카오를 주로 항구로서 개발하였다. 도시는 중요한 군사 기지이자 공업 중심지가 되었으나 1944~1945년에 미군에게 심한 폭격을 받았다.

1945년에 타이완의 통치를 중화민국이 맡게 되면서 도시의 이름을 읽는 방법은 가오슝으로 바뀌었다. 중화민국 행정원은 1978년 11월 19일에 가오슝의 직할시 승격을 승인하였고 가오슝은 1979년 7월 1일에 직할시가 되었다.

역사
가오슝은 종종 타이베이의 정치적인 경상(鏡像)으로 여겨진다. 1990년대 후반 이래로 타이완 북부는 범람연맹(泛藍聯盟, 타이완 통일 지지자 세력)의 지지율이 높은 반면에 타이완 남부는 범록연맹(泛綠聯盟, 타이완 독립 지지자 세력)의 지지율이 높다. 민진당의 셰창팅은 두 차례 가오슝의 시장으로 선출되어 가오슝을 공업 도시에서 매력적인 현대 도시로 변모시켰다. 셰창팅은 2005년에 중화민국 행정원 원장이 되면서 시장직을 사퇴하였다.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2006년 12월 9일의 선거에서는 민진당의 천쥐 후보가 국민당의 경쟁 후보를 누르고 중화민국의 첫 여성 직할시 시장이 되었다.

경제
17세기 후반부터 정착촌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지허우로 불렸다. 1863년에 북쪽 해안의 안핑 항의 부속항으로서 개항하였고 1864년에 세관이 되었으며 그 후 점차 타이완 남부 해안 평야의 중요한 항구가 되었다.

가오슝은 일본 점령기(1895~1945)에 본격적으로 경제적, 전략적으로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타이완 남부의 원료와 식량을 본국으로 보낼 좋은 항구를 찾고 있었고 가오슝이 채택되었다. 가오슝은 남북을 잇는 철도의 남쪽 종점이 되었고 1904년부터 1907년까지 항구의 확장 공사가 진행되었다. 1920년에 다카오로 개칭되었고 다카오 주에 속하게 되었다.

2차 대전 이전과 전쟁 중에 가오슝은 일본으로의 농업 수출항으로서 성장하였고 태평양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군사 기지가 되었다. 전쟁이 끝나갈 무렵에도 일본은 풍부한 수력 전기를 기반으로 알루미늄 공장을 세우는 등 가오슝의 공업 개발을 계속 진행하였다.

1945년에 중화민국의 관할이 된 후에도 가오슝은 급속히 발전하였다. 항구는 2차 대전 때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나 곧 복구되었다. 또한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해역으로 항해하는 선박들의 어항이 되었다. 주로 기후 때문에 가오슝은 타이완의 주요 항구로서 지룽을 추월하게 되었다.

오늘날 가오슝은 타이완 남서쪽의 주요 국제항이자 공업 도시로서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총 면적 154km2의 커다란 천연 항구이고 최근에 준설을 통해 입구를 확장하였다.

가오슝은 타이완 남부의 주요 농산품 수출항이다. 쌀, 설탕, 바나나, 파인애플, 땅콩, 감귤류를 주로 수출한다. 부두에 있는 2200헥타르의 린하이 공업구는 1970년대 중반에 완공되었고 제철소, 조선소, 석유화학단지가 있다. 도시에는 석유 정제,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설탕 정제, 벽돌과 타일, 제염, 제지 공장이 있다. 가오슝은 1970년대 후반에 자유무역지대로 지정되었고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또한 과일과 생선을 가공한 통조림 산업도 발달해 있다.

가오슝의 명목 GDP는 약 450억 달러이고 도시권의 GDP는 900억 달러로 추정된다. 2008년에 가오슝의 1인당 명목 GDP는 24,000달러였다.


교육
가오슝 의학대학
국립 중산 대학
국립 가오슝 제일과기대학
국립 가오슝 사범대학
국립 가오슝 응용과기대학
국립 가오슝 대학
국립 가오슝 해양과기대학
이서우대학

자매도시
미국 하와이 주 호놀룰루
미국 조지아 주 메이컨
미국 오클라호마 주 털사
미국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스프링스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
미국 테네시 주 녹스빌
미국 조지아 주 플레인스
미국 플로리다 주 펜서콜라
미국 앨라배마 주 모빌
미국 아칸소 주 리틀록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콜롬비아 바랑키야
코스타리카 카르타고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
말라위 블랜타이어
오스트레일리아 브리즈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