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 좋은 교육, 좋은 교육감” 조희연
21세기 역량을 키우는 평화로운 교육공동체 서울을 만들겠습니다
“좋은 교육감” 조희연의 4대 교육 비전
■ 혁신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교의 교육 혁신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교와 마을이 서로 소통하며 협력하는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이룩하겠습니다.
■ 창의, 지성, 협력, 생태, 평화, 인권, 인성 교육을 통한 21세기 인재를 기르겠습니다.
■ 특권학교를 폐지하고 학벌과 대학서열, 직업의 귀천이 없는 사회를 향해 큰 목소리로 나아가겠습니다.
좋은 교육감 조희연의 3333교육 희망
교교육 희망 하나, 만들어야할 것 3
1 |
남을 배려하는 민주시민 육성 |
- 국정교과서 부활 저지 및 올바른 역사관 형성을 위한 대안 역사교과서 발행 및 보급
- 지역사회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 건강한 NGO, NPO 등 다양한 비영리기구 및 단체와 연계한 체험활동 및 학생인턴제 실시
-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과 철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 생명, 생태, 평화, 인권 등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교육
2 |
‘혁신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교 교육의 혁신 |
- 중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보조교사제 도입
- 수업혁신, 평가 혁신, 생활교육혁신 모델 창출 및 확산
- 수준별 이동 수업 지양과 학급 내 협력학습 장려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관계 개선을 통한 학교부적응 및 학교폭력 조기 예방
- 초등 협력 교사제 도입, 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부터 배치
- 중등 문예체 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 및 자원 활용
- 일제고사식 지필평가 단계적 폐지, 교사별 평가권 확대
- 혁신교육지구사업 서울 전역 확대(지자체 단체장 후보와 공동협약 추진)
- 학교자치체제 구축 : 교장공모제 확대, 교원업무정상화, 학교자치기구 법제화
- 혁신교육의 대입전형 반영
3 |
서울시와 교육청,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풍요로운 교육생태계 |
- 친환경 무상급식 지속적 확대, 친환경 식자재 구매 체계 개선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예체 교육ㆍ진로진학교육ㆍ체험학습 위주의 방과후학교 운영
- 교실, 운동장, 도서관, 강당, 체육관 등 학교 시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공동 협약
- 지자체와 연계하여 교육협동조합 지원 체제 구축
- 서울시, 지자체 및 마을과 연계한 학교 밖 교육 활성화 및 새로운 교육 생태계 조성
- 서울과 지방과 연계한 교육 혁신 체제 구축 (학생 교류 프로그램)
교육 희망 둘, 없애야할 것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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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미래 지향적 창의교육을 위한 입시경쟁교육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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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지향적 창의 교육 틀 마련
- 세계화 시대의 열린 민족주의 교육 확대 교육
- 평화 교육, 인권 교육, 통일 교육 강화
- 다문화 교육ㆍ세계시민교육 활성화
-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으로 미래지향적 학력 신장
- 협력형, 참여형 수업 전면화
- 초중등 교육 정상화를 위한 입시제도, 학교 체제, 교육과정 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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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차별과 불평등 심화하는 ‘특권학교’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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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중학교 폐지
- ‘특목고/자사고’ ‘서울형 평가 지표’ 개발, 및 입시부정, 설립요건 위반 사안에 대해 즉각 자사고 특목고 지정 취소
- 현행 고교선택제 폐지, 협력 교육 기반을 위한 배정 제도 마련
- 비리 사학 제제 강화 및 우수 사학 지원 강화
- 일반고 교육여건 개선, ‘비선호 학교’ 학교 운영비 추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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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권위주의와 부조리·비리 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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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권한 축소, 지원역할체계로 전환: 군림하는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교육청으로.
- 교육청과 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수평적 관계 형성
- 학생인권친화적인 교권 정립: 교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평등·존중관계 협약
- 부적격 교사에 대한 평가와 엄벌체계 강화
- 사립학교 운영평가제도 도입과 인사제도 개선으로 사학비리 근절
-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등 직속기관의 전문화
- 개방형장학관공모제, 내부형교장공모제 등 인사제도 개혁
- 학교행정인력 확충, 불필요한 전시성 사업 폐지
-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전환.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지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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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희망 셋, 줄여야할 것 3
1 |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감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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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등학교 (1개 학년) 학급당 학생수 25명 이하 감축
- 교육여건이 저하된 일반고등학교, 혁신교육지구 우선 지원
- 초등학교 협력교사제 도입
- 작은 학급에서 교육적 인간 관계 형성, 수업혁신ㆍ생활교육혁신 모델 창출
- 모든 학년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위한 학교 신설, 교원 확충 등 근본적 문제해결을 중앙정부에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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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살림살이 힘들게 하는 사교육비 |
- 학교에서 선행학습 유발형 교육과정 및 입시 운영 엄격 규제
- 학원 선행학습 및 심야영업, 과도한 학원비 엄격 규제
- 교육 혁신, 교사 학생 관계 개선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 대입지도를 위한 학교 내 교사 협력 체제 구축
- 공교육 정상화를 바탕으로 하는 입시 및 사교육비 문제 해결 위원회 설치
- 초등 문예체 방과후 학습 무상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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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불필요한 교사의 잡무와 전시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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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행정인력 확충, 불필요한 전시성 사업 폐지
-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전환.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지원 제공
- 교육행정에 대한 교사/학부모/시민평가제 실시
- 잡무성 공문 대폭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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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희망 넷, 늘려야할 것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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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구성원들의 상호 협력 통한 평화로운 인간 관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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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교사, 학부모 상호간의 관계 개선 방안 마련
- 학교 폭력 문제 교육적 해결 :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모두의 ‘회복적 정의’를 위한 교육적 관계 구축
- 학교교육과정에 “평화학교 만들기 프로그램” 편성ㆍ운영
- 인권존중정신을 기반으로 모든 교육활동(정규수업, 학급운영 등)에서 평화교육ㆍ갈등해결교육 연계 운영
- 학교폭력 발생시 ‘치유와 회복’을 위한 종합적 지원 시스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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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학생, 학부모, 교사, 교직원 및 시민의 참여 확대와 학교 자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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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현장 교사들이 명퇴하고 싶지 않는 학교 만들기
-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권, 평가권 등을 최대한 보장
- 교무회의 의결기구화, 학교운영위원회, 인사(자문)위원회 등 민주적 운영
- 교사의 수업권, 학생지도권 보장
- 학생자치 내실화, 의사표현의 자유 보장
- 학생 의견 수렴 반영, 학생참여단 활동 활성화
-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학교 만들기
- 학부모회 활동 예산 지원, 학부모 의견 적극 반영
- 학부모교육, 시민 교육, 평생 교육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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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비정규직의 권익과 참여 증대로 모두가 존중받는 관계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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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제교사, 시간강사, 영양사, 학부모회 직원, 사서업무, 교무, 전산, 행정, 과학업무, 특수업무, 돌봄교실과 방과 후 학교교사 등, 비정규 교직원에 대한 종합적 대책 마련
- 비정규 교직원의 교육감 직접 고용
- 비정규 교직원의 학교자치 참여 보장
- 교육공무직법 실현 촉구를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