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을 마음껏 누리며 사는 법
전 미국 대통령 지미 카터는
세월이 흐르는 대로 늙어 가는 것과 적극적으로 늙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진리를 어머니 릴리안 여사를 통해 배웠다. 카터는 그의 저서 "나이 드는 것의 미덕" 에서 이렇게 쓰고 있다. "1953년 남편을 잃었을 때 어머니의 나이는 겨우 55세였다. 몇 주 동안 슬픔에 잠겨 있던 그녀는 어느 날, 집에 있으면서 수동적으로 노년을 즐기는 것보다 더 의미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이후 그녀는 30년을 더 살았지만 결코 더 늙지 않았다." 릴리안 여사의 삶은 은퇴 후의 삶을 어떻게 창조적으로 영위하고, 새로운 활동과 새로운 성취들을 이루고, 삶에 대한 열정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한 예가 되고 있다. 노년의 삶은 흥미진진한 모험이 될 수도 있고 지루하고 단조로운 삶이 될 수도 있다. 즉 노년기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무한히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시간이 되거나 아니면 정신적인 마비상태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아름다운 노년을 만들기 위한 7가지 방법
1. 나이 듦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노년기의 많은 사람이 전성기는 지났다거나,
이제 더 이상 중요한 사람이 아니며, 나이 들어 더 이상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등 부정적인 상표들을 스스로에게 부여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언어들은 그 자체로 경계해야 한다. 부정적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면, 그 표현 그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40살 나이 든 것보다는 75살 젊은 것이 낫다.'는 등의 긍정적인 자기암시를 통해 삶의 긍정성을 바라보아야 한다. 자신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건 상관 없다. 바로 현재 그 자리에서 긍정적인 것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따라 행동해야 한다.
2.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살기
목사이자 작가였던 노만 빈센트 필은 100세 가까이 살았다. 그는 "하루하루를 값지게 살아라.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일랑 접어라. 매일매일을 취하고, 그것이 주는 풍부한 기회를 잡고 최선을 다해라. 그러면 당신이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놀라게 될 것이다."고 권면한다.
3. 감사하며 살기 노년생활을 활발히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감사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그들은 결코 행복하고 평탄한 삶만을 살지는 않았다. 실망과 실패, 잃어버린 것들, 비극적인 삶을 살아가면서도 그들은 살면서 받은 크고 작은 선물들을 감사함을 자아내는 축복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 노년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일들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을 부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어려움들로부터 배우거나 적어도 그것들을 받아들이고 다시 삶으로 돌아왔다.
4. 다른 이들 도와주기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일은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게 한다.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관계를 창조하며,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삶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5. 건강 유지하기 첫째로 영양가 있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한다. 둘째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한다.
터프스 대학의 미리암 넬슨은 "건강하게 나이 드는 비결은 간단하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 근력강화운동과 같은 몇 가지 기본 운동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노화과정에서 근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30대부터 시작해 해마다 150g~ 450g 정도의 근육이 감소한다. 그러한 근육 감소는 체형과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골다공증 위험성이 증가하고, 신진대사를 떨어뜨려 쉽게 체중이 증가한다. 근력강화운동과 노화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인 넬슨은 육체적으로 강하면, 정신·감정적으로도 강해져 삶의 도전들을 기꺼이 맞아들일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자신이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요소는 너무나 많다. 근육 손실이나 과체중 등은 얼마든지 우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적정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자신에 대해느끼는 감정들 또한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지 않은가! 6. 하나님을 신뢰하기 성경은 우리 삶의 모든 부분을 통해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당신의 신뢰를 하나님과 그분의 선하심에 맡기라, 낙담될때 시편 기자의 기도를 보라. "나를 늙은 때에 버리지 마시며 내 힘이 쇠약한 때에 떠나지 마소서"(시편 71편 9절), 이사야 46장 4절의 약속을 요구해 보라. "너희가 노년에 이르기까지 내가 그리하겠고 백발이 되기까지 내가 너희를 품을 것이라 내가 지었은즉 내가 업을 것이요 내가 품고 구하여 내리라."
7. 외로움에 굴복하지 말기
외로움은 근본적으로 마음의 상태이다.
호기심 많고 열정적이고 흥미진진한 마음은, 권태로움에 내줄 시간이 없고, 자기 연민에 빠질 공간이 없다. 가장 확실한 외로움 해독제는 주변에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없는지 살펴보고 그들을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아름답게 나이 드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선택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 과정은 지금 당장 시작되어야 하며, 남아 있는 우리의 삶 속에서 지속되어야 한다.
발췌 : 가정과 건강 - 빅터 파라친 글 편집 : Ju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