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상식▦▶생활지혜정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우유가 상했는지 알아보려면? 물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우유가 퍼져 섞이면 상한 것이고 아래로 가라앉으면 신선한 거예요.
▶ 냉동실에 보관한 아이스크림이 맛이 없다? 표면을 판판하게 만들어 랩을 씌어서 보관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냉장고 냄새가 배어서 맛이 없어요.
▶ 생선요리를 하니 손에서 냄새가? 생선이나 마늘 같은 음식냄새가 배어 지독하죠? 식초로 닦아보세요.
▶ 옥수수보관은? 옥수수는 금방 변하는 음식입니다. 샀을 때 모두 삶아서 냉동실에 넣고 먹을 때 쪄서 먹으면 아주 오래 먹을 수 있어요.
▶ 파가 남아서 자꾸 버려요? 냉장고에 보관할 때 신문지에 말아서 보관하면 보관기간이 3배 연장!
▶ 바나나색이 쉽게 변해요? 바나나를 잘라놓으면 금방 검게 변하는데 레몬을 절단면에 바르면 오래가요.
▶ 김치가 너무 쉬었어요? 쉰 김치 독에 조개껍질을 넣고 얼마 지나면 쉰 맛이 조금 덜해집니다.
▶ 장마 때 쌀 보관 법? 집안이 습기로 가득할 때는 쌀통에 통마늘을 넣어두세요.
▶ 밥이 되다 고요? 실수로 밥이 되게 되면 밥 위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정종 몇 방울을 떨어뜨린 뒤에 보온으로 잠시 두어보세요.
▶ 포도 씻기 힘들다구요? 포도처럼 알알이 씻기 힘들 때는 씻을 물에 숯을 담갓다가 씻으세요. 숯은 흡착력이강해 농약을 잘 빨아드립니다.
▶ 식탁에 올려두는 소금에 습기가? 소금에 이쑤시개를 7~8개 넣어두면 습기를 빨아드려 눅눅해지지 않아요.
▶ 시든 채소를 싱싱하게 하려면? 큰 그릇에 물을 넣고 식초조금과 각설탕두조각을 넣고 담그면 싱싱!
▶ 닭 비린내를 없애려면? 생닭을 우유에 넣었다가하면 비린내는 물론 맛도 단백해집니다.
▶ 돼지고기 누린내는? 커피 한 스푼을 넣으면 누린내는 물론이고 향긋한 냄새마저 돈다.
▶ 꿀을 떠낼 때 흐르는 것이 싫지요? 꿀을 뜨기 전에 수저를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세요. 안 흘러요!
▶ 오래된 초콜릿활용법? 오래되어 하얗게 된 초콜릿 먹기찜찜하죠? 우유에 넣어 녹이세요. 아주 맛있는 코코아가 완성됩니다.
▶ 플라스틱 통에 김치물이 들었어요? 쌀뜨물로 하루만 담가두어 보세요. 아니면 치약으로 닦으셔도 좋아요.
▶ 김치 통 냄새 제거 법을 알려드립니다. 팔팔 끓인 물에 주방세제를 조금 풀어 거품을 낸 후 김치 통에 가득 부어 하룻밤 그대로 두세요. 다음날 깨끗하게 헹궈내면 냄새가 싹 사라져요.
▶ 전자레인지에서 냄새가 나요? 아무것도 넣지 않고 데우세요. 그래도 나면 레몬껍질을 넣고 데우세요.
▶ 냉장고의 냄새를 없애려면? 떡갈나무 잎을 물에 적셔서 냉장고바닥에 깔아두면 돼요. 아니면 원두커피 찌꺼기를 놓아두던가요. 각종 탈취제는 냉장고 아래 칸에 넣어두는 것이 좋아요.
▶ 김치찌개를 하는데 신 김치가 없다? 덜 익은 김치로 찌개를 끓이고 다 끓었을 때 식초 반 스푼을 넣으세요.
▶ 햄 보관 시에 딱딱해져요? 햄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절단부분이 딱딱해지고 변색되죠? 마가린을 바르고 보관하세요.
▶ 기름때가 안지워진다구요? 커피찌꺼기를 넣어 스펀지로 문지르고 더운물로 행구거나, 소주를 뿌려 닦으면 기름때가 없어져요.
▶ 양파껍질 벗길 때 눈 안 맵게 하려면? 양파껍질을 물속에서 벗기면 양파의 아릴프로피온이라는 휘발성 최루물질이 물에 흡수된다. 또 양파를 차게한 뒤 썰어도 눈물이 안 나온다.
▶ 생선 비닐 벗길 때? 민물 생선을 요리할 때 보통 비늘을 벗기게 되는데 칼로 긁어내면 비늘이 튀어 조리대와 부엌바닥을 더럽히기 쉽다. 이럴 때는 칼 대신 스푼이나 쓰다 남은 무로 비늘을 긁어내면 된다. 무를 이용할 때는 무을 어슷하게 썰어 그 뾰족한 부분으로 비늘을 벗긴다.
▶ 햄의 첨가물 제거? 햄은 합성보존료와 발색제를 많이 쓰는 식품이므로 요리할 때 섭씨 80도의 물에 1분간 담가두면 첨가물의 80%가 녹아나온다. 기름에 볶을 때도 고기의 기름과 함께 첨가물이 빠져나오므로 기름기를 제거한 뒤 먹어야 안전하다.
▶ 밥 지으면서 달걀 삶는 법? 전기밥솥으로 밥을 지으면서 달걀을 삻을 수 있다. 밥솥에 달걀을 넣을 때는 반드시 알루미늄호일로 단단히 싸야한다. 달걀을 호일로 싸면 깨질 염려도 없고 밥맛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같은 방법으로 감자나 고구마를 삶아도 된다.
▶ 김빠진 맥주 이용 고등어나 꽁치 등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을 먹다 남은 맥주에 10분쯤 담가 놓으면 비린내가 말끔하게 없어진다. 그런 후 젖은 수건으로 닦아 물기를 없애고 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기면 맛있는 생선튀김이 된다. 튀김옷을 만들 때도 맥주를 약간 넣으면 바삭바삭하게 튀겨진다.
▶ 먹다 남은 맥주 그냥 버리지 마세요. 맥주를 집안청소 하는데 이용해보세요. 맥주 한 모금 정도로 화초 잎을 닦고 맥주 반 컵 정도로 냉장고 안팎을 청소해보세요. 냉장고의 냄새를 없애고 닦으면 최고예요.먹다 남은 맥주 그냥 버리지 마세요. 맥주를 집안청소 하는데 이용해보세요. 맥주 한 모금 정도로 화초 잎을 닦고 맥주 반 컵 정도로 냉장고 안팎을 청소해보세요. 냉장고의 냄새를 없애고 닦으면 최고예요.
▶ 시금치 풋내 없애는 방법 시금치 데쳤는데 풋내가 난다. 이는 시금치 속의 수산성분 때문이다. 시금치를 데칠 때는 더운물 다섯 컵에 한 숟갈 정도의 비율로 설탕을 넣고 데친다. 그러면 설탕이 수산을 중화시켜 풋내를 없애준다.
▶ 신 김치를 덜 시게 하는 방법 김치 한포기당 날달걀 2개 정도를 신 김치 속에 파묻어 두었다 12시간쯤 지나서 꺼내 먹으면 신맛이 훨씬 덜하다. 또 깨끗이 씻은 조개껍데기를 넣어 두어도 하루만 지나면 신기하게도 신맛이 없어진다.
▶ 설탕 통에 개미 없애는 방법 설탕 통이나 꿀통에 개미가 유난히 달려들 때가 있다. 이때 통의중간쯤에 고무줄을 몇 겹 감아주면 개미가 얼씬도 못한다. 개미는 원래 고무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 식빵 자르는 방법 부드러운 빵을 잘못 자르면 부스러지거나 볼품없이 된다. 이럴 때 칼을 달궈 잘라보자. 그러면 부서지지 않고 깨끗하게 잘 잘라진다. 식빵의 경우 빵의 세로 면을 위로 향하게 한 뒤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을 향해 자르면 깨끗하게 잘 잘라진다.
▶ 양배추 잎을 쉽게 뜯으려면 양배추의 중심부분을 파내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됩니다.
▶ 보리차 끓인 티백 양념 묻은 냄비나 기름기가 묻은 그릇 등을 닦으면 설거지하기도 훨씬 편하고 티백도 한 번 더 이용하니까 일석이조입니다.
▶ 화질이 나빠진 비디오테이프 새것처럼 쓰려면 비닐봉지에 꽁꽁 묶어 냉동실에 15분정도 넣어 두세요. 다시 녹화를 해도 몰라보게 깨끗한 화질에 놀라실 겁니다.
▶ 오징어튀김을 한다고 끓는 기름 속에 오징어를 그대로 넣었다가는 사방으로 기름이 무섭게 튀어 오른다. 튀김하기 전에 오징어를 썰어서 우유에 잠시 담가두면 우유의 단백질이 오징어 표면에 피막을 만들어 영양가도 높고 기름도 튀지 않는다.
▶ 실내용 빗자루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한쪽으로 쏠려서 비질하기가 불편하시죠? 이럴 땐 물과 소금을 10대1의 비율로 섞어 2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충분히 말려서 사용해 보세요.
▶ 화분에 심어놓은 식물이 마르거나 잘 자라지 않을 때 마늘을 이용해 보세요. 마늘 반통정도를 으깨어 두 컵 분량의 물에 희석시킨 후 화분에 뿌려주면 식물이 놀랄 만큼 잘 자란답니다.
▶ 손에 묻은 기름때를 없애려면 비누로 손을 씻은 후 설탕을 손에 묻혀서 몇번 비벼보자. 말끔하게 기름때가 빠진다.
▶ 김밥을 썰 때 칼에 밥알이 달라붙어서 잘 썰어지지 않죠? 자칫하면 예쁘게 만든 김밥의 모양까지 망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칼을 불에 달궈서 김밥을 썰면 문제없답니다. 또 쓰레기봉투를 버릴 때 악취를 방지하기 위해 소다를 뿌려주면 냄새가 줄어들어요.
▶ 욕실의 비누걸이가 자꾸 떨어져요? 뜨거운 물에 담가두었다가 붙이면 오래가요.
▶ 액세서리 손질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금은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운 후 10분정도 담가두었다가 물로 헹군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요. 큐빅은 칫솔로 살살 문질러 때를 제거하구요. 은은 미지근한 물에 치약을 풀어놓아 액세서리를 담가두었다가 칫솔로 문질러요. 레몬조각을 이용해서 여러 번 문질러주고 물로 헹구어낸 후 천으로 닦아내도 돼요.
▶ 은제품을 깨끗하게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에요. 먼저 은제품을 쿠킹호일에 하나하나 쌉니다. 팔팔 끓는 뜨거운 물에 담가둡니다. 20~30여분 넣어두었다가 식은 후 제품을 펼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 걸 볼수 있어요.
▶ 국수 삶은 물은요. 국수 삶은 물은 식혀서 화분에 주면 잡초를 제거할 수 있어요. 먹고 난 우유팩 또는 요구르트병도 헹군 물을 주지요. 참, 김빠진 콜라는 변기, 세면대의 묵은 때 제거할 때 좋구요. 좀 지난 우유는 가구를 닦아도 광택효과가 좋지요.
▶ 색 바랜 흰색양말 구하기 흰색 면양말도 좀 오래 신으면 아무리 삶아 빨아도 본래의 색을 찾을 수 없는데 이때 레몬껍질 두어 조각을 물에 넣고 같이 삶으면 양말이 거짓말처럼 새하얗게 돼요.
▶ 욕실의 거울에 김이 서릴 때 감자를 잘라서 거울에 문지르고 하얀 전분으로 닦아내면 거울의 더러운 것 들이 지워질 뿐 아니라 김 서림도 방지할 수 있어요.
▶ 와이셔츠 깨끗이 빠는 법 우선 목과 소매부분 안쪽에 샴푸를 바르고 세탁하세요. 빨래가 마른 뒤 그 부분에 분말로 된 땀띠약을 뿌리면 땀띠약 입자에 때가 묻어 찌들지 않게 되죠. 비벼 빨거나 솔로문지를 필요가없어 옷의수명도 길어져요
▶ 은에 알래르기 있는 분들 은 귀걸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귀걸이에 투명 매니큐어를 바르세요. 가렵지 않아 안심하고 할 수 있어요.
- 출처 : 다음 -
|
'농촌[우금리] > 8.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혈액 순환에 독이 되는 음식 5가지 (0) | 2017.12.22 |
---|---|
[스크랩]내몸의 기둥 - 뼈관절 건강관리법 (0) | 2017.12.22 |
[스크랩]매일 '꿀 한수저'의 놀라운 효과 10가지 (0) | 2017.11.02 |
[스크랩]솔방울과 솔잎의 놀라운 약리(藥理)효과 (0) | 2017.11.02 |
[스크랩]혈액 속의 시한폭탄, 혈전 제거하는 방법 (0) | 2017.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