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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창의교육/ 미국/ 지역사회의 학교교육 참여의 중요성2]
지역사회의 학교교육 참여의 중요성 2
The Importance of Community Involvement in Schools 2
(→ 1편에 이어)
이 글에서는 지역사회의 3주체 즉 교육자, 학부모, 지역연대 활동가가 어떻게 협력하도록 할 것인가를 이야기 하고 있다. 이들은 실행 팀을 구성하여 실현가능한 목표를 정하고 실행계획을 년 단위로 만들고 있다.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며 활동내용을 현장에 맞춰 3자의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다양한 모임에 동참하고 학교 행사에 지역사회를 초대한다. 그 결과 의도적인 설계와 헌신적인 활동이 진정으로 교육의 문화를 바꾸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며, 새로운 지역사회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이 우리사회에도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다.
* * *
어떻게 시작을 할 것인가?
신시내티의 지역사회학습센터에 대해 듣고 청중들이 한 첫 질문은 “그러면 가정과 지역사회의 교육 참여 운동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이었다. Joyce Epstein박사(존스홉킨스대학의 학교 가정 지역사회 협력연구소장이며 Celebration이벤트에서 연사로 참여했다)가 지적했듯이, 우리 모두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심지어 우리 대부분은 의미 있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력이 어떤 것인가도 알고 있지만 우리는 종종 하나의 핵심적인 곳에서 넘어지고 만다. 즉 어떻게 이 세 주체가 협력하도록 할 것인가에서 실패를 한다.
그녀는 가정과 지역사회를 참여시키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상호 협력을 위한 실행 팀” 구성에서 부터 시작하라고 권고한다. 이 팀은 교장, 2-3명의 교사, 2-3명의 학부모, 그리고 학교 또는 학교와 학부모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 단체 소속 사람들(상담사, 사회복지사, 협력기업체, 등등 학교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성)을 포함하면 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이 팀에 최소한 한명 내지는 두 명의 학생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그녀는 주장한다.
이러한 학교개선계획안에 따르면 이 팀은 그들의 노력을 집중할 4가지 목표를(2개의 학업목표, 하나의 규율목표, 그리고 학교의 수업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춘 목표 한 개) 선택해야한다. 그 후에 이 팀은 그들의 목표와 긴밀하게 연계된 활동들이 포함된 1년짜리 실행계획을 작성하고 실행해야 하는데 진행과정에서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그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해야한다.(National Network of Partnership Schools의 웹페이지에 이러한 팀을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에 관한 보다 많은 상세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Bogenschutz는 이러한 과제를 추진하는데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몇 가지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1. 문화가 바뀌어야한다. 이 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협력의 가치를 진정으로 인식해야한다. 그렇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2. 제 3자가 참여해야 한다. 신시내티에서는 모든 학교에 지역사회와 연결을 지원하는 대표 협력대행자가 있었다. 이 제 3자는 지역사회가 학교에 대해 갖고 있는 바람과 우려를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고 Bogenschutz 는 믿고 있다.
3. 지역사회가 모이는 곳을 찾아가서 만나라. 당신이 집에 앉아서 지역사회를 학교에서 개최되는 회의에 오라고 안내장을 보낸다면 그들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이웃 어르신”들에게 이러한 회의를 어디에서 하는 것이 좋은지를 물어보라. 그것이 지역사회가 모이는 교회, 식당이 될 수도 있다. 그러면 그곳으로 찾아가라.
결론은 가정과 지역사회의 참여는 진정으로 성공적인 학교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그것이 그냥 생겨나는 일은 거의 없다. 그것은 의도적으로 설계가 되어야 한다. 그것이 뿌리를 내리면 우리는 시간을 내서 그것을 축하하고 그것이 주는 교훈을 배워야한다.
*이 글은 http://www.edutopia.org/blog/c...olvement-essential-anne-obrien 을 출처로 하며, 번역자의 의도에 따라 간접인용 하였음. 저자인 앤 오브라이언(Anne OBrien) 2007년부터 Learning First Alliance(LFA)에서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Teach for America에서 근무하였다. LFA는 미국의 국공립학교의 학생들의 배움을 돕기 위해 천만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국가교육단체협회(national education organizations)의 파트너로서 우리는 성공사례를 나누며 특히 협동심을 강조하며 다양한 연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이며 꾸준하게 공교육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글 번역 및 편집: 홍영은 김진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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