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교육/ 교육 일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당선자 공약

양선재 2014. 6. 6. 10:08

좋은 삶, 좋은 교육, 좋은 교육감조희연

21세기 역량을 키우는 평화로운 교육공동체 서울을 만들겠습니다

 

좋은 교육감조희연의 4대 교육 비전

혁신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교의 교육 혁신을 실현하겠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서로 소통하며 협력하는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이룩하겠습니다.

창의, 지성, 협력, 생태, 평화, 인권, 인성 교육을 통한 21세기 인재를 기르겠습니다.

특권학교를 폐지하고 학벌과 대학서열, 직업의 귀천이 없는 사회를 향해 큰 목소리로 나아가겠습니다.

 

좋은 교육감 조희연의 3333교육 희망

 

교교육 희망 하나, 만들어야할 것 3

 

1

남을 배려하는 민주시민 육성

 

- 국정교과서 부활 저지 및 올바른 역사관 형성을 위한 대안 역사교과서 발행 및 보급

- 지역사회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 건강한 NGO, NPO 등 다양한 비영리기구 및 단체와 연계한 체험활동 및 학생인턴제 실시

-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과 철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 생명, 생태, 평화, 인권 등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교육

 

 

 

2

혁신학교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교 교육의 혁신

 

- 중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보조교사제 도입

- 수업혁신, 평가 혁신, 생활교육혁신 모델 창출 및 확산

- 수준별 이동 수업 지양과 학급 내 협력학습 장려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관계 개선을 통한 학교부적응 및 학교폭력 조기 예방

- 초등 협력 교사제 도입, 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부터 배치

- 중등 문예체 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 및 자원 활용

- 일제고사식 지필평가 단계적 폐지, 교사별 평가권 확대

- 혁신교육지구사업 서울 전역 확대(지자체 단체장 후보와 공동협약 추진)

- 학교자치체제 구축 : 교장공모제 확대, 교원업무정상화, 학교자치기구 법제화

- 혁신교육의 대입전형 반영

 

3

서울시와 교육청,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풍요로운 교육생태계

 

- 친환경 무상급식 지속적 확대, 친환경 식자재 구매 체계 개선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예체 교육진로진학교육체험학습 위주의 방과후학교 운영

- 교실, 운동장, 도서관, 강당, 체육관 등 학교 시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공동 협약

- 지자체와 연계하여 교육협동조합 지원 체제 구축

- 서울시, 지자체 및 마을과 연계한 학교 밖 교육 활성화 및 새로운 교육 생태계 조성

- 서울과 지방과 연계한 교육 혁신 체제 구축 (학생 교류 프로그램)

교육 희망 둘, 없애야할 것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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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 지향적 창의교육을 위한 입시경쟁교육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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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지향적 창의 교육 틀 마련

- 세계화 시대의 열린 민족주의 교육 확대 교육

- 평화 교육, 인권 교육, 통일 교육 강화

- 다문화 교육세계시민교육 활성화

-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으로 미래지향적 학력 신장

- 협력형, 참여형 수업 전면화

- 초중등 교육 정상화를 위한 입시제도, 학교 체제, 교육과정 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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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별과 불평등 심화하는 특권학교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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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중학교 폐지

- ‘특목고/자사고’ ‘서울형 평가 지표개발, 및 입시부정, 설립요건 위반 사안에 대해 즉각 자사고 특목고 지정 취소

- 현행 고교선택제 폐지, 협력 교육 기반을 위한 배정 제도 마련

- 비리 사학 제제 강화 및 우수 사학 지원 강화

- 일반고 교육여건 개선, ‘비선호 학교학교 운영비 추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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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권위주의와 부조리·비리 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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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권한 축소, 지원역할체계로 전환: 군림하는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교육청으로.

- 교육청과 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수평적 관계 형성

- 학생인권친화적인 교권 정립: 교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평등·존중관계 협약

- 부적격 교사에 대한 평가와 엄벌체계 강화

- 사립학교 운영평가제도 도입과 인사제도 개선으로 사학비리 근절

-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등 직속기관의 전문화

- 개방형장학관공모제, 내부형교장공모제 등 인사제도 개혁

- 학교행정인력 확충, 불필요한 전시성 사업 폐지

-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전환.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지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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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희망 셋, 줄여야할 것 3

1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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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등학교 (1개 학년) 학급당 학생수 25명 이하 감축

- 교육여건이 저하된 일반고등학교, 혁신교육지구 우선 지원

- 초등학교 협력교사제 도입

- 작은 학급에서 교육적 인간 관계 형성, 수업혁신생활교육혁신 모델 창출

- 모든 학년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위한 학교 신설, 교원 확충 등 근본적 문제해결을 중앙정부에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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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살림살이 힘들게 하는 사교육비

- 학교에서 선행학습 유발형 교육과정 및 입시 운영 엄격 규제

- 학원 선행학습 및 심야영업, 과도한 학원비 엄격 규제

- 교육 혁신, 교사 학생 관계 개선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 대입지도를 위한 학교 내 교사 협력 체제 구축

- 공교육 정상화를 바탕으로 하는 입시 및 사교육비 문제 해결 위원회 설치

- 초등 문예체 방과후 학습 무상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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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불필요한 교사의 잡무와 전시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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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행정인력 확충, 불필요한 전시성 사업 폐지

-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전환.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지원 제공

- 교육행정에 대한 교사/학부모/시민평가제 실시

- 잡무성 공문 대폭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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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희망 넷, 늘려야할 것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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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원들의 상호 협력 통한 평화로운 인간 관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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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교사, 학부모 상호간의 관계 개선 방안 마련

- 학교 폭력 문제 교육적 해결 :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모두의 회복적 정의를 위한 교육적 관계 구축

- 학교교육과정에 평화학교 만들기 프로그램편성운영

- 인권존중정신을 기반으로 모든 교육활동(정규수업, 학급운영 등)에서 평화교육갈등해결교육 연계 운영

- 학교폭력 발생시 치유와 회복을 위한 종합적 지원 시스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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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생, 학부모, 교사, 교직원 및 시민의 참여 확대와 학교 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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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현장 교사들이 명퇴하고 싶지 않는 학교 만들기

-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권, 평가권 등을 최대한 보장

- 교무회의 의결기구화, 학교운영위원회, 인사(자문)위원회 등 민주적 운영

- 교사의 수업권, 학생지도권 보장

- 학생자치 내실화, 의사표현의 자유 보장

- 학생 의견 수렴 반영, 학생참여단 활동 활성화

-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학교 만들기

- 학부모회 활동 예산 지원, 학부모 의견 적극 반영

- 학부모교육, 시민 교육, 평생 교육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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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정규직의 권익과 참여 증대로 모두가 존중받는 관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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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제교사, 시간강사, 영양사, 학부모회 직원, 사서업무, 교무, 전산, 행정, 과학업무, 특수업무, 돌봄교실과 방과 후 학교교사 등, 비정규 교직원에 대한 종합적 대책 마련

- 비정규 교직원의 교육감 직접 고용

- 비정규 교직원의 학교자치 참여 보장

- 교육공무직법 실현 촉구를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