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우금리]/ 8. 건강

[스크랩]토사자 먹는 법, 효능, 부작용

양선재 2016. 8. 30. 18:20

http://tkstlye.tistory.com/240


http://iksoo1818.blog.me/220554014696



건강상식

토사자먹는법 토사자 효능과 부작용

대박감자 2016.08.19 13:13

토사자먹는법 토사자 효능과 부작용

 

여러분들은 혹시 "토사자"라고 아시나요? 남성에게 좋은 열매 다섯가지를 <오자>라고 하는데요, 복분자, 오미자, 사상자, 구기자, 그리고 토사자 이렇게 5가지 열매를 오자라고 합니다.

 


토사자의 한자를 살펴보면 토끼(토)에 실(사), 종자씨앗(자)가 합쳐진 말로 허리를 다친 토끼가 이것을 먹고 나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오늘은 남성에게 좋은 열매 오자 중 토사자먹는법, 토사자 효능과 부작용 등 토사자에 대해 알려 드릴께요~!!

 

 

토사자 효능

1. 정력에 좋음

토사자는 칡이나 콩 등의 식물에 기생하여 영양분을 먹고 자라는 새삼의 씨앗으로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중국 진시황의 자양강장제로도 상용되었다고 하는데요, 남성기력 증진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해요~ 성기능이 약한 분들이 챙겨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2. 신장기능 강화

신장기능강화에 도움을 주는 토사자는 간과 신에 양기를 보하여 주고 정액과 골수를 더해주며 간에 작용하여 눈을 밝게 해주며 유정과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 노폐물이 쌓이지 못하게 하고,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신장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도 좋다고 하는데요, 부종완화는 물론 요로결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뼈건강

토사자 속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뼈건강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 뼈건강에 영향을 주며 칼슘 뿐만 아니라 인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과 칼슘이 만나 뼈기능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4. 혈관기능강화

토사자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혈관기능 강화 효과인데요, 토사자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근육이 잘 이완되게 도와주고, 혈관 기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 혈압을 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빈혈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백효과

보통 빈혈이 잦으신분들은 몸에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납니다. 토사자에는 철분 함유량이 많아 어지러움증과 빈혈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 토사자를 달인 물로 세안할 경우 피부노화나 주근깨, 기미 등에 좋은 피부 미백효과가 있어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가 맑고 투명한 피부가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사자 먹는 법

토사자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토사자 먹는 법도 매우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토사자차 또는 토사자술로 드시면 됩니다. 토사자차는 물 2리터에 토사자 30g을 넣어 그대로 끓여서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정도 드시면 됩니다. 토사자술 담그는 방법은 토사자<씨앗 3일정도 말린 것>100g에 설탕 또는 꿀 200g, 소주 1리터를 섞어 2~3개월 저장해 두었다가 하루 한 잔 마시면 됩니다.

 


당뇨병이 있을 땐 새삼(토사자의 줄기)덩굴을 즙을 내어 한 잔씩 마시거나 씨앗을 달여 차처럼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과민성 장염에는 오미자, 삽주뿌리 등을 섞어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먹고 오줌소태, 즉 방광염이 있을 땐 토사자와 용골, 모려분, 감국, 구기자, 황백, 두충 등을 각각 같은 양을 달여서 마십니다. 심신이 쇠약해져 정액이 저절로 새어나오거나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힘이 없을 땐 토사자 40g과 쇠무릎지기 80g을 한 곳에 넣고 달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토사자를 오래 두고 먹는 방법으로 토사자를 설탕에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켜서 효소로 섭취하는 방법과 토사자를 가루로 내어 토사자 가루를 컵에 한 스푼 담고 따뜻한 물을 부어 잠시 두면 걸쭉하게 부풀게 되는데 약간의 꿀을 타서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네요. 

 


토사자 부작용

몸에 좋은 효능이 많지만 토사자 역시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토사자는 과다 복용시 몸에 열이 올라가서 부종이나 종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열이 많은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소 변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오늘은 토사자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토사자 먹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렸는데요, 토사자 적당히 챙겨 드시고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토사자효능과 토사자부장용 및 먹는법 건강상식

2016.06.04. 17:49

복사 http://blog.naver.com/hjs86868/220727688749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토사자의 효능과 부작용


토사자는 마트나 시장에서 흔히 파는 식물이 아니라 다소 이름이 생소한데, 

이 토사자라는 식물은 새삼이라는 기생식물의 씨이다. 



토사자는 흔히 콩밭에 많이 생기며 뿌리가 없이 다른 식물에 기생해서 사는 식물이다. 

황색의 가느다란 줄기이며 음력 6-7월에 결실하며 씨앗은 누에알처럼 아주 잘다.

9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약으로 쓰는데 술과 같이 사용하면 좋다.



 



 

 

토사자의 전설


마을에 토끼를 아주 좋아하는 부자 할아버지가 있었다.

할아버지는 토끼를 너무 많이 키워 토끼 키우는 하인을 고용했고, 하인을 아주 엄하게 다루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하인은 실수로 큰 몽둥이를 토끼우리에 떨어뜨려 하얀 토끼의 허리를 상하게 했다.

하인은 얼굴이 새파래져 다친 토끼를 콩밭에 숨겼다.


할아버지는 사흘 만에 토끼가 모자라는 것을 알았다.

하인은 어쩔 수 없이 콩밭으로 가 토끼를 데리러 갔더니 웬걸 토끼가 더 팔팔해져 있었다.

콩밭에 있던 토끼는 콩밭에 있던 잡초의 열매를 뜯어 먹었는데 3-4일이 지나자 토끼의 허리가 다 나았던 것이다.

그 후 하인은 일을 그만두고 그 약초의 열매를 따다가 환약을 만들어 팔았는데,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찾아와 그 환을 구하며 이름이 뭐냐고 물어봤다.

그래서 토끼의 토(菟)를 붙여 토사자(菟絲子)가 되었다.



///////////////////토사자효능과 토사자부장용 및 먹는법//////////////////


토사자의 성분으로는 칼슘,마그네슘,니켈,라듐,

철,아연,등 광물질과 당분,알칼로이드,

 

비타민B1, B2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토사자의 효능


무릎이나 허리가 아픈 어르신, 

성장이 느린아이

정열이 넘치는 중년,





토사자는 정자 생성을 활발하게 해주고 정력을 더해준다.

영조도 토사자 가루를 참새 알과 녹여 환을 만들어 매일 70알씩 꼬박 꼬박 복용했을 정도이다.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것을 고친다.


성신경쇠약증을 다스린다.

무릎이 시리고 아픈 것을 고친다.

골수를 좋게 한다.

간장과 신장에 좋다.


오줌소태를 고친다.-방광염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설사를 멈추게 한다.


입맛이 쓰고 갈증이 나는 것을 해결한다.

덩굴을 즙내어 먹으면 당뇨에 좋다.

항산화 성분이 뛰어나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이다.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어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토사자효능과 토사자부장용 및 먹는법//////////////////////////


신농본초경에는 



상약 중에 토사자가 들어 있으며 “상처를 아물게 하며 기력을 도와주며 사람으로 하여금 살이 찌고 건강하게 만들면 오래 복용하면 눈이 밝아진다.



토사자는 오자중의 하나로, 양기를 돕는 식품으로 아주 유명하다

(오자 : 토사자,오미자,구기자,복분자,사상자)


증상별 토사자 먹는 법


///////////토사자효능과 토사자부장용 및 먹는법///////



<일반적인 경우>

토사자 가루: 토사자 가루를 컵에 한 스푼 담고 따뜻한 물을 부어 잠시 두면 걸쭉하게 부풀게 되는데 약간의 꿀을 타면 마시기에 좋다.

토사자 술: 토사자(씨앗을 3일 정도 말린 것)100g+ 설탕 또는 꿀 200g에 소주 1L에 2-3개월 저장해 두었다가 하루에 1잔 마시면 됨.

토사자 차 : 물2리터에 토사자 30g을 넣어 달여서 하루에 1-2잔 정도 차로 섭취하면 좋다.


<당뇨병이 있을 때> 

새삼(토사자의 줄기) 덩굴을 즙을 내어 한잔씩 마시거나 씨앗을 달여 차처럼 자주 마시면 매우 효험이 있다.


<밤눈이 어두울 때>

토사자 12g을 3일동안 술에 담궜다가 햇볕에 말려 개어 알약을 만들어 빈속에 따뜻한 술과 먹으면 좋다.


<심신이 쇠약해져 정액이 저절로 새어나오거나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힘이 없을 때>

토사자 40g과 쇠무릎지기 80g을 한데 넣고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과민성 장염, 오줌소태 때는>-오줌소태는 방광염이다.

과민성 장염에는 오미자, 삽주뿌리 등을 섞어 가루 내어 알약을 만들어 먹고, 오줌소태는 토사자와 용골, 모려분, 감국, 구기자, 황백, 두충 등을 각각 같은 양으로 달여서 마신다.


 

////////////////토사자효능과 토사자부장용 및 먹는법///////////////


토사자의 부작용

토사자는 과다 복용 시 몸에 열이 올라가서 부종이나 종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열이 많은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소 변비를 가지고 있다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토사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