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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통계로 본 교원의 수업시간 및 전문성 개발 현황

양선재 2014. 9. 12.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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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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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본 교원의 수업시간 및 전문성 개발 현황
집필자명 : 교육정책네트워크연구실(한국교육개발원)탑재일자 : 2014.09.10 

 

 

 

   교육부는 2014년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을 주요 업무 계획으로 발표하였다. 여기에는 교원 중장기 수급 계획 수립,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통계시스템 구축, 정규직 시간선택제 교사 제도 도입, 교원평가 시기 및 지표 조정, 교원직무 역량 강화 연수, 성범죄 교원 퇴출 및 자격박탈 검토, 교원 마음건강 보호제 도입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교원의 연도별 주당 수업시간 추이와 OECD(2009) TALIS 자료를 통해 각국의 교원 전문성 개발 참여율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은 전체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 수의 합을 전체 교원 수로 나누어서 구한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초등교원의 경우, 2005년 26.8시간에서 점차 감소하여 2010년에는 24.8시간, 2012년에는 22.3시간으로 줄어드는 추세이다. 중학교 교원은 2005년 19.9시간에서 2006년 18.8시간으로 줄었으나 2007년에 19.6시간, 2008년 19.7시간, 2010년 20.0시간으로 다소 증가하였다. 이후 2011년에는 19.7시간으로, 2012년에는 18.9시간으로 감소하였다. 고등학교 교원의 경우 2005년 17.6시간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17.4시간과 17.5시간을 반복하다가 2010년에는 17.9시간, 2011년 17.4시간, 2012년에는 16.7시간으로 감소하였다.

 

[그림1] 연도별 학교급별 교원 주당 수업시간 수(단위: 시간)

주: 1시간 기준이 학교급마다 다름(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한국교육개발원(2013). 통계로 본 한국과 세계교육(14) 한국의 교원.

 

<표1> 연도별 학교급별 설립별 교원 주당 수업시간 수(2005~2012)

(단위: 시간)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국공립

사립

전체

국공립

사립

전체

국공립

사립

전체

2005

26.8

26.3

26.8

20.0

19.6

19.9

17.6

17.6

17.6

2006

26.3

26.1

26.3

18.8

18.4

18.8

17.4

17.3

17.4

2007

25.9

24.9

25.9

19.7

19.2

19.6

17.5

17.3

17.4

2008

25.7

25.9

25.7

19.8

19.3

19.7

17.6

17.4

17.5

2009

25.5

25.5

25.5

19.8

19.3

19.7

17.7

17.4

17.5

2010

24.8

25.7

24.8

20.1

19.7

20.0

18.0

17.8

17.9

2011

24.8

24.6

24.8

19.8

19.4

19.7

17.5

17.3

17.4

2012

22.3

22.7

22.3

18.9

18.8

18.9

16.8

16.6

16.7

주: 1.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 수=전체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전체 교원 수

     2. 교원은 수석교사, 보직교사, 교사, 특수교사, 실기교사, 기간제교사가 포함되며, 휴직교원은 제외됨.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한국교육개발원(2013). 통계로 본 한국과 세계교육(14) 한국의 교원.

 

 

 

   한편, OECD에서는 교육지표사업 외에 23개 참여국의 중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학습에 대한 국제조사를 2007~2008년에 실시한 바 있다. 그중 교원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통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참여율은 91.9%로 OECD 평균 88.5%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조사 참가국 23개국 중 8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전문성 참여 평균 의무일수 역시 32.7일로 OECD 평균 17.3일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OECD TALIS에서 조사한 교원의 전문성 개발의 주요 형태로는 강의, 워크숍, 학술대회 혹은 세미나, 자격 부여 프로그램, 타 학교 참여 관찰, 교사 네트워크 참여, 개인 혹은 공동연구, 멘토링, 동료관찰 및 코칭 등이 있다.

 

(단위: %, 일)

[그림2] 교원의 전문성 개발 참여율 및 평균참여일수(중학교, 2007~2008)

 

주: 참여율 및 평균 참여일수는 18개월 동안의 수치임.

출처: OECD(2009). Creating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s: First results from TALIS.

 

 


[참고자료]

한국교육개발원(2013). 통계로 본 한국과 세계교육(14) 한국의 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