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교육/7. 초등교육

[스크랩]PMI기법의 정의와 적용

양선재 2016. 6. 24. 14:58

[교육학]PMI기법의 정의와 적용

소개글

잘 정리된 A+레포트 입니다.

목차

(1) PMI기법이란 무엇인가
(2) PMI의 원리
(3) 진행절차
(4) 적용사례
(5) PMI기법에 의한 수업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본문내용

(1) PMI기법이란 무엇인가
이 방법은 De Bono(1973)가 고안한 기법으로 특정한 대상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기록한 다음 이들 각각에 대한 문제 해결자 나름대로의 판단에 의해 이익이 되는 점을 찾는 기법이다. PMI기법은 제안된 아이디어의 장점(Plus), 단점(Minus), 그리고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따져 본 후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때, P, M, I를 철저히 분리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법은 동시에 여러 가지 요인들이 혼합되어 작용하는 사고의 상황에서 하나 하나씩의 단계를 거쳐 보다 냉철한 판단아래 사고를 전개시킬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 P(plus): 아이디어에 대한 좋은 점(왜 그것을 좋아하는가?)
• M(minus): 아이디어에 대한 나쁜 점(왜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가?)
• I(interesting): 아이디어에 관해 발견된 흥미

(2) PMI의 원리
① PMI가 없다면 처음에는 좋지 못한 의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주 좋은 의견 을 빠뜨릴 수도 있으므로 PMI는 중요하다.
② PMI가 없다면 매우 좋은 의견처럼 보이는 것의 단점을 생각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③ PMI는 아이디어가 좋고 나쁘고가 아니라 흥미로운 점까지 보여준다.
④ PMI가 없다면 그 의견의 좋고 나쁜 점에서가 아닌 그 당시의 감정에 의해서 대부분 판 단할 것이다.
⑤ PMI로 미리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에 그것을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3) 진행절차
① PMI의 의미를 집단 구성원들에게 설명한다
Plus(강점)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Minus(단점) 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Interesting(흥미로운 점) 제시된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흥미롭게 생각되는 점
② 각 영역별로 아이디어를 생성한다
※ P를 고려할 때에는 P에만 집중(M, I는 마음에 두지 않는다)한다.
③ PMI 결과를 발표한다
④ PMI 결과를 논의한다

참고 자료

① 『교수 ․ 학습 적용을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 김홍렬, 창의력 개발 교육, 대구광역시 교육청, 2002 (De Bono. Six thinking hats. New York: Penguine Books, 1985)
② 대구 에듀넷, www.dgedu.net
③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문정화 ․ 하종덕, 서울: 학지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