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교육/ 교육 일반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RRE 2019-6)

양선재 2020. 6. 25. 19:38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마당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RRE 2019-6)

 

성과물 영문명

Substantializing Methods of Restricted and Extended Response Essay Assessment through Enforcing the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총서명

연구보고 RRE 2019-6

 

책임자 명

박혜영

 

공동연구자

김성숙, 김경희, 이명진, 김광규, 김지영

 

연구 참여자수

6

발간년도

2019

 

 

·논술형 평가는 서·논술형 문항을 활용하여 평가자가 학생이 서술한 것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평가 방법이다. ·논술형 문항을 통한 평가 방식은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와 같은, 답에 도달하는 과정까지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보다 많은 교육적 정보를 얻기에 용이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논술형 평가는 수업과 연계하여 설계되고 실행될 때 본연의 의미를 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생의 성장을 돕고 수업과 평가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을 탐색하고 학교 현장의 학생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논술형 평가의 개념과 서·논술형 평가에서 수업-평가 연계 의미 탐색

·논술형 평가는 정책 용어로서 정련된 평가 절차나 방식에 대한 안내 없이 정책 추진의 과정에서 현장에 도입된 측면이 있다. 이로 인해 서·논술형 평가에 대한 이해 정도와 방식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다. ·논술형 평가가 현장에 혼란을 주지 않으면서 단위학교에 내실 있게 착근되려면 우선적으로 핵심 용어와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문서와 학생평가 정책, 학문 분야에서의 논의를 종합하여 관련 용어를 정의하고, ·논술형 문항의 유형을 분류, 특성 탐색을 통해 서·논술형 평가를 개념화하였다. 특히 문항 단위를 넘어 평가 방법으로서 서·논술형 평가를 개념화하고, ·논술형 평가에서 수업-평가 연계 강화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또한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서·논술형 평가 사례 4가지(IB 프로그램, 증거기반 서·논술 평가, ETS의 통합형 시나리오 기반 평가, 콜롬비아 사범대 읽기·쓰기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논술형 평가에서 수업-평가 연계의 방향과 연계의 지점을 도출하여 교과별 서·논술형 평가 설계에 활용하였다.

 

 

 

·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서·논술형 평가 현황과 실태 분석, 문제점과 개선 요구 파악

학교알리미 공시정보를 활용하여 17개 시·도 교육청의 서·논술형 평가 관련 지침과 단위학교의 서·논술형 평가 계획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장 교사로 구성된 초점집단면담(FGI)을 실시하여 학교 현장의 서·논술형 평가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업성적관리지침의 서·논술형 평가 비율과 활용 내용이 시도 교육청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수행평가와 정기고사에서의 비율을 나누어 제시하지 않은 시도가 많아 자칫 정기고사에서 서논술형 평가가 배제될 가능성이 있었다. 또한 서논술형 평가 개념의 혼란 속에서 교사들은 서술형과 논술형에 대해 제각각의 기준과 해석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는 정기고사보다는 수행평가에서 많이 실시되는 편으로, 교사들은 학생과 학부모의 민원, 채점을 위한 절대적 시간 부족 등을 서·논술형 평가의 어려움으로 꼽았다. 또한 서논술형 평가 문항과 채점기준표 제작,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에 대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과별 수업-평가 연계를 강화한 서·논술형 평가 설계 및 적용

·논술형 평가가 단위학교에서 충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연구팀은 중학교 교과별(국어, 역사, 과학) ·논술형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았다. 교과별 서·논술형 평가는 본 연구팀이 마련한 평가 절차와 지침’, ‘평가 설계의 기본 틀을 활용하여 설계하였다. 평가 과제는 실생활과 밀접하며 실제적인 문제해결적 요소를 갖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을 고려하여 교과별 성취기준과 단원, 평가 요소를 선정하고, 자료의 비판적 읽기, 주장, 이유, 근거의 증거 기반 논증이 드러나도록 개발하였다. 평가 과제 설계의 기본 안을 토대로, 국어과에서는 1학년을 대상으로 통일성 있는 글 쓰기소단원을 활용하여 4개의 평가 요소를 도출하고, 2개의 서술형 문항과 2개의 논술형 문항, 4개의 서·논술형 평가 과제를 구안하였다.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역사과에서는 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 수호 운동관련 중단원을 활용하여 총 9개의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평가와 모둠별 평가를 할 수 있는 서술형 2, 논술형 2개로 구성된 서·논술형 과제를 개발하였다. 과학과는 3학년을 대상으로 태양계를 주제로 한 단원을 활용하여 총 9개의 평가 요소를 도출, 이를 기반으로 서술형 2, 논술형 3, 5개 문항으로 구성된 서·논술형 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 과제를 수업과 평가에 적용한 결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 ·논술형 평가 시행의 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 ·논술형 평가 절차에 대한 세부적 안내가 필요하다는 점 등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단위학교의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실현을 위한 방안 제시

·논술형 평가 개념, ·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실태 및 요구 조사, 교과별 서·논술형 평가 설계 및 적용의 결과를 종합하여 단위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를 충실하고 내실 있게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내실화 방안은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수업과 평가의 연계를 강화하는 전략과 평가 시행의 공정성, 효율성을 높이고, 채점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전략을 중심으로 제안하였으며, 각 중점 전략에 대한 하위 상세 전략을 제시하여 내실화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수업-평가 연계 강화 방안에서는 서·논술형 평가 과정의 제 단계, 특히 평가 계획, 평가도구 개발, 평가 결과의 활용, 즉 피드백 제공 단계에서 수업과 평가의 연계 강화를 위한 중점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러한 전략으로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본질적 목표의 설정, 성취기준 상세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재구성, 지식·기능·태도를 아울러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요소 추출, 학생의 실생활 맥락을 반영한 평가 과제 개발, 평가 과제와 채점기준의 일관성 및 정합성을 제고 등이 고려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견인할 수 있는 보다 타당하고 효과적인 서·논술형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논술형 평가는 시행 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평가학적인 질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공정성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서·논술형 평가 시행의 과정을 수행평가와 정기고사로 구분하여 각 상황에서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과 전략을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시험 시간 운영, 부정행위 등의 시행 과정과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감하고 실질적인 문제들을 논의하여 공정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향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들을 포함하였다. 한편 단위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채점의 질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의 하나로 채점과정의 객관성을 보장하고 채점자간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채점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채점 지원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칙은 중학교 교사들이 서·논술형 답안을 상호 독립적으로 채점할 수 있고, 채점 결과 교사 간 불일치하는 경우 수정·보완함으로써 채점자간 신뢰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해 교사가 평가 과제를 채점하는 채점기준표의 평가 요소와 수준을 충실하게 제작할 수 있는 안내와 교육의 기능을 부가하였다.

 

·논술형 평가의 내실화 방안이 단위학교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큰 방향성을 가지고 정책 추진을 위한 제언과 추진 전략을 마련하였다. 첫 번째는 학생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서·논술형 평가 실현에 초점을 둔 정책이다. ·논술형 평가가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단위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수업과 평가의 개선 방안, 피드백 활성화를 통한 환류 효과를 높이는 방안, ·논술형 평가 실행의 근거로서 차기 교육과정 시 고려해야 할 부분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 제언별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였다. 단위학교 서·논술형 평가가 내실 있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이 함양되어야 하며,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 및 제도적 지원에 기반한 학생평가 개선을 두 번째 정책 제언의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논술형 평가 가이드북 개발, 교사 연수와 교원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평가권 확보 방안, ·도 교육청 차원에서 서·논술형 평가의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채점 결과의 공정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채점 지원 시스템의 개발과 활용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