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우금리]/6. 정원, 조경

토글만들기 사이트/ [스크랩]저온저장고 땅굴파기 완성했어요

양선재 2017. 9. 5. 11:22

토굴만들기 [꿈과 사랑이 있는 공간]

http://blog.daum.net/choij7/15953979



저온저장고 땅굴파기 완성했어요.| 귀농계획/이야기

양지벌터(정원재) | 조회 1508 |추천 1 | 2015.04.15. 21:48

 

 

 

 

양지벌터네 이제 겨우 땅굴저온저장고 완성했습니다^^

다른 일도 해가면서 하다보니 오래도 걸렸네요`~

 

 

 

좌측바닥에 암반이 나와 철근을 꽂고 기초를 치고...

 

블록을 쌓아서 벽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엔 돌을  쌓으려 했으나 맨손으로 너무 힘들어 포기하고

 부득이 하게 시멘트블록을...

그래도 명색이 토굴인데 흙벽이 있어야 토굴이지...

그래서 안쪽은 흙벽 그대로 살리고 바닥도 흙 바닥으로...

석축은 하천 수해복구공사때 얻어두었던 돌로, 경운기로 운반,

지붕재는 두께 80미리 넓이 250미리 목판으로 덮고<건물공사장 기계실 설비 대형장비 자재 파레트 얻어두었던 것> 

 

160미리 압축스티로폼 역시 공사장 잉여자재 얻어두었던 것

청테이프로 폼이 움직이지 않게 붙이고

방수시트 두 롤은 롤당 2만원에 구입하고

방수시트 위에 비닐을 더 덮고 흙 덮기...

블록 벽에도 스치로폼을 대고 양측은 흙으로 매립

입구쪽은 돌쌓기, 무너지지 않도록 틈새는 몰탈로 메우고,

지붕 끝은 잔디를 떠다가 얹고 가운데는 가을에 받아두었던

토종잔듸씨앗 뿌리고<차광망을 덮을 것임>

목판으로 덮은 지붕, 내부 천장모습,

선반 설치, 씨앗 수납장도 들여놓고

땅바닥 항아리 들여놓을곳엔 골재를 깔고 나머지는 그냥 흙바닥,

벌써 도라지, 더덕, 대파, 뚱딴지가  입주를 에구 ㅎㅎ

선반에는 개복숭아청에 달걀까지 들어와 있네요^^*

안쪽 흙벽이 정감이 가네요^^

저기에 내년에 2차공사로 수평 터널을 3미터 정도 추가로 팔것입니다.

바로 양지벌터의 전업인 토종꿀 숙성실이 될 토굴이지요.

지금 서있는 철제 서포트는 철거할 것이고요..

요 온도는 비오던 날 서늘할때 것임,

이렇게 해서 아내가 그토록 갖고싶어 하던 천연저온저장고가 탄생했습니다.

물론 내년에 <올 겨울에 공사 예정>수평토굴이 만들어져야 완공이 될 것인데

그 흙을 또 질통으로 져서 퍼낼 생각하면 `아뜩, 합니다. ㅎ

 

토굴 만드는데 든 비용은 방수시트 4만원, 레미탈 20포 9만원, 총 13만원.

나머지는 모두 건설현장에서 남는 자재 얻어두었던 것을 사용했습니다.

긴 사진과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신 님들,  항상 건안 건농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