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우금리]/6. 정원, 조경

[스크랩]diy 목재 스프러스 와 레드파인 비교

양선재 2017. 4. 11. 20:49

diy 목재 스프러스 와 레드파인 비교 목공 배우기

2015.03.18. 16:33

복사 http://blog.naver.com/peri7303/220303857222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목공 가구 DIY용 목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프러스와 레드파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드파인과 스프러스는 모두 침엽수 소나무과로 비슷한 성양을 갖고 있는데요


다른 목재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목공 DIY 용으로 많이 사용한답니다. 



 




  스프러스  


스프러스는 일명 가문비 나무라고 하며 목재특유의 색상이 밝아 색상 연출이 우수하며 옹이가 자연스럽고 고르게 배치되어


자연원목의 멋을 느낄수 있습니다. 


스프러스는 미송과 같이 희고 밝은 색을 띄고 옹이가 많지만 손톱처럼 작고 열대지방에서 자란 침엽수 소나무과에 속합니다. 





목재강도



삼나무 < 스프러스 < 미송 < 레드파인


    



스프러스 장점


목공시 광택이 날만큼 가공이 용이해서 인테리어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색상이 밝아서 다양한 색상의 스테인도 잘 표현된답니다.





스프러스 단점


스프러스는 목공예 용으로 가공은 쉬우나 연질이라서 변형이 잘되어 휨이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레드파인  



레드파인은 스프러스에 비해서 약간 붉은 색을 띄고 침엽수중 변형이 적고 단단한 편이고 보기에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랍니다. 


그리고 스프러스 보다 옹이가 크고 조립후에 노출이 오래되면 색이 진해집니다. 





레드파인 장점



침엽수 중에서 단단하고 고급스런 느낌이 납니다.





레드파인 단점



스프러스에 비해서 유분이 많아서 건조를 하지 않을 경우 송진이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스프러스에 비해 옹이가 크고 많고 오래 될수록 붉은 색을 띄기 때문에 색칠을 하면 색을 변형되는 느낌이 납니다. 





국내에서는 스프러스 보다 단단한 이유로 레드파인 가격이 조금 더 비싼데요


작업후 색을 칠할 경우 스프러스가 더 이쁘게 나오구요 칠을 하지 않을 경우 레드파인이 자체 색이 있기 때문에 더 이쁩니다. 



개인적으로 레드파인이 좀 더 단단하고 스테인 작업을 하면 나이테가 진하게 보여서 더 이쁜거 같아서 좋습니다. 


물론 옹이가 좀 많고 진하지만 나름 원목의 느낌이 나기 때문에 저는 좋아 보이네요


개인적인 소견이니 참고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