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교육/ 3. 사이버·중독

8.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

양선재 2014. 4. 8. 10:53

서울교육원고(손범석).hwp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

(출처: 서울교육. 2013 겨울호. Vol.213. pp.93-101.

 글쓴이 : 서울이태원초등학교 교사 손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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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교육의 필요성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경제사회는 이전과는 다른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국가마다 핵심 역량을 지닌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러한 인재를 양성할 교육의 역할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인 사고 및 문제해결력, 창의성과 혁신,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 학습전략 등과 같은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만큼 이를 학습하고 습득하는 방식 또한 기존의 강의・암기 위주와는 다른 방식이어야 할 것이다.

스마트교육은 공교육을 통해 21세기 사회 구성원이 될 학습자들의 역량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는 기회와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다양한 교수・학습 공간을 유도해 냄으로써 기존의 폐쇄적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수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에 대하여 주체적인 입장으로 변화될 것이다. 교사의 조력자 역할을 통해 학생들은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친구들과 의사소통하며 정보를 검색하고 그 의미를 자신들의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를 통해 표현하면서 학습 과정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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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트교육(Smart Education) 의미

스마트교육은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교육방법․교육평가․교육환경 등 교육체제를 혁신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재능을 발굴․육성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이다.

가. S: Self-directed(자기주도적)

1) 지식생산자: 지식 수용자에서 지식의 주요 생산자로 학생의 역할 변화,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의 조력자(멘토)로 변화

2) 지능화: 온라인 성취도 진단 및 처방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체제

나. M: Motivated(흥미)

1) 체험중심: 정형화된 교과 지식 중심에서 체험을 기반으로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강조

2) 문제해결중심: 창의적 문제해결과 과정 중심의 개별화된 평가 지향

다. Adaptive(수준과 적성)

1) 유연화: 교육체제의 유연성이 강화되고 개인의 선호 및 미래의 직업과 연계된 맞춤형 학습 구현

2) 개별화: 학교가 지식을 대량으로 전달하는 장소에서 수준과 적성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을 지원하는 장소로 진화

라. Resource Enriched(풍부한 자료)

1) 오픈마켓: 클라우드 교육서비스를 기반으로 공공기관, 민간 및 개인이 개발한 풍부한 콘텐츠를 교육에 자유롭게 활용

2) 소셜네트워킹: 집단지성, 소셜러닝 등을 활용한 국내외 학습자원의 공동 활용과 협력학습 확대

마.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

1) 개방화: 정보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고, 수업 방식이 다양해져 학습 선택권이 최대한 보장되는 교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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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교육을 위한 인프라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온·오프라인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아래 언급되는 인프라를 모두 구축할 필요는 없지만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 의사소통, 정보교환, 협업 등을 위한 최소한의 기반 시설은 갖추는 것이 원활한 교수·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가. 스마트교실(미래교실) 모둠별 전자칠판, 3D TV, 유무선 네트워크, 스마트패드가 갖추어진 공간으로 협력, 토의・토론, 발표, 검색, 원거리 화상연결 등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 활동 결과가 교사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므로 즉각적인 피드백과 맞춤형 지도를 통해 교수・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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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별 학습 환경

전자칠판

나. 무선 네트워크

스마트교육 중 교수자와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인터넷에 접속하여 자료를 검색하거나 협업, SNS 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중요하다. 다만, 교수·학습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제한이 필요하며 인증절차를 통해 허가된 사용자만이 접근할 수 있게 제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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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AP

AP 컨트롤러

다. 스마트기기와 애플리케이션(또는 PC와 소프트웨어)

스마트기기는 대표적으로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가 있다. 교실 환경에서 개인 단말기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화면크기, 사용시간, 전화의 송·수신, 3G 또는 4G 통신망 사용에 따른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므로 Wi-Fi 활용 스마트패드를 학교 단위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패드는 PC에 비해 신속하게 활용 가능하며, 이동성이 우수하여 현장체험학습, 특별실 활용 교수·학습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이 손쉬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상 체험, UCC 제작 등이 가능하다.

보고서 작성, 발표자료 제작 등이 주요 활동이라면 PC나 노트북으로도 충분히 스마트교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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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패드

인형놀이 제작 애플리케이션

라. 클라우드 교육 환경

클라우드 교육 환경을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교육콘텐츠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상용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고, 자료 저장 및 공유 용도라면 NAS를 활용하여 교내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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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시스템

NAS

마. 협업 환경

학생 상호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온·오프라인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오프라인 모둠 구성으로 역할 분담, 의사소통, 토의·토론 등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구글앱스, 클라우드 서비스 등과 같은 온라인 협업 환경 구축을 통해 자료수집, 발표준비, 자료공유 등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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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드라이브(협업 문서도구)

N드라이브(클라우드 서비스)

바. 의사소통 환경

활발한 의사소통은 스마트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교수·학습 활동에서도 필수적 요소이다. 스마트교육에서는 스마트디바이스, SNS를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자유로운 의사소통, 정보 공유, 인맥 확대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킨다.

다만, 학생들이 온라인 문자 소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프라인에서도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교사 참여하에 토의토론, 협의 활동 등을 수시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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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팅(SNS)

밴드(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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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계획 수립 및 실천

웹2.0,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디바이스와 같은 교육환경 변화와 디지털네이티브 학습자 등장은 미래사회를 대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즉, 스마트교육을 통해 창의성, 협업, 소통, 사고력, 미디어·디지털 리터러시, 책무성, 시민의식 등 21세기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는 기회와 기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계획이 필요하며 교수・학습 전략을 세밀하게 세워야한다.

가. 교과별 적용 단원 분석

교육과정 분석은 공통적인 분석 관점에 따라 스마트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역량과 적합성을 살펴본다. 분석 방법은 개별 검토, 과목별 협의회, 전체협의회 등을 통해 단계별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과별 스마트교육 담당 교사 및 협의회 구성]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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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바른

생활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실과

영어

창체

특별

활동

도덕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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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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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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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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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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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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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교과별 지도계획 수립

학습목표 도달과 학습자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제재를 중심으로 교과별 세부지도계획을 수립한다.

[스마트교육 교과별 지도계획]

단원명

차시

학습제재

쪽수

스마트교육 계획

2. 정보의 탐색

1/6

기사문의 특성을 알아보기

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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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사문을 잘 쓰는 방법을 알아보기

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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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사문을 잘 쓰는 방법을 알아보기

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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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사문을 쓸 때에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34-37

스마트기기로 사진을 촬영하고 SNS로 공유하기(협업·소통·디지털리터러시)

5/6

중요한 사건을 골라 기사문을 쓰고, 신문을 만들어 보기

38-43

협업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신문을 만들고 공유하여 의견나누기(협업·소통·디지털리터러시·정보윤리)

6/6

중요한 사건을 골라 기사문을 쓰고, 신문을 만들어 보기

38-43

다. 스마트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유형 활용

스마트교육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ICT교육자료, 학습활동 등을 통합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차시 단위의 프로그램으로 구안한다.

특히, 교과 내용과 특성에 알맞은 수업 모델을 활용(예 : 지도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현장체험학습, SNS·협업 문서도구·발표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하여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고 집단 지성·협력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교육 기반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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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교수・학습 전략 활용

스마트교육 과정 중 S・M・A・R・T 요소가 모두 사용되면 좋겠지만 교수・학습 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주도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하는 경우 S, 교사·학생 또는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 경우 M, 수준과 적성에 맞는 학습을 목표로 하는 경우 A, 많은 수업 자료를 제공하는 경우 R,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경우 T 전략을 수립하여 교수 학습 활동을 진행한다.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전략 활용 프로젝트 학습 예(초 4학년 2학기 2단원)]

단계

중심 활동 내용

문제제시

-문제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면서 이해 기반 다지기(A 전략)

-문제 이해와 동기 유발을 위한 동영상 시청: 유튜브(R, M전략)

(http://www.youtube.com/watch?v=DX4g61pfBLI)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나만의 문제 만들기 활동 진행(K-W-L-H 차트, 생각지도 그리기)(S전략)

-모둠별로 과제 수행 계획과 역할 분담을 작성하고 실천을 위한 세부 계획안 만들기(S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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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별 의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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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분담>

-토의 결과를 정리하여 협업도구(http://docs.google.com/)에 올리기(T 전략)

과제수행

문제 해결 모색

-현장 답사 계획을 수립하고 사전 조사하기(S전략)

-온라인 지도 서비스(네이버, 다음, 구글)를 이용하여 이동 거리, 시간 확인하기(T전략)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신문기사, 홍보자료, 지역안내자료 등에서 수업 활용(R, T전략)

-클라우드 서비스(N드라이브)와 SNS(미투데이 밴드)를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하기(T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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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고장 자료 수집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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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고장 자료 수집 2>

-과제 수행 계획에 따라 개별 역할에 맞게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탐색하여 공유하기(S전략)

-6학년 학생들과 함께 멘토, 멘티를 구성하여 과제 해결에 대한 조언구하기(미투데이 밴드)(S, A전략)

결과 정리

-현장 체험 학습 상품을 소개할 방법 결정하기(S전략)

-현장 체험 학습 상품 설명회에 활용할 발표문 작성하기(S전략)

-설명회에 필요한 보조 자료(파워포인트, 구글문서도구, 프레지 등)나 소품 제작하기(S, R, T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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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한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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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자료 제작>

발표 및 평가

-모둠별로 현장 체험 학습 상품 설명회에서 준비한 상품 설명하기(M, A전략)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현장 체험 학습 상품에 대한 다양한 질문하기(S전략)

-발표와 질의응답을 바탕으로 평가 실시(A전략)

성찰하기

-SNS(미투데이 밴드)에 성찰 일기 작성하기(S, T전략)

-SNS(미투데이 밴드)에서 발표 동영상을 보고 시청 소감 쓰기(S, T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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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는 다른 사람과 자유롭게 협력하고 의사소통하면서 창의성을 발휘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장래에 이런 사회의 구성원이 될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교육은 이러한 21세기 학습자 역량강화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지만 아직 교육 현장에서는 어렵고 생소하게 느끼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에 스마트교육을 잘 활용하기 위하여 교과별 적용단원 분석, 제재별 세부 지도 계획 수립, 교수・학습 유형 활용, 교수・학습 전략 수립의 4단계 절차를 활용하였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스마트교육이 많은 교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서울교육원고(손범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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